중간고사 대비요령

최고관리자 0 1,042
<중학생 중간고사 대비 요령>

수업시간에 필기한 것, 강조한 내용 등 일주일 동안 20분씩 복습 머릿속에
정리시간 투자에 비해 성적이 안오른다면 예상 문제 추려서 답찾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자유학기를 맞이한 1학년, 학교생활에 익숙해져 조금은 나태해지기
쉬운 2학년, 진로 결정에 힘들어하는 3학년 모두에게 중요한 시기다.

1. 시험 시간표가 발표 되었는데 시험에 긴장감이 없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녀는 학교에서 온갖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이러한 평가는 자녀가 목표를 달성하여 학습을 잘했는지, 잘 못했는지에 대한 성취결과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학습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을 놓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 전반에 대한 점검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학부모는 시험을 통해 자녀가 자신의 노력의 결과를 수용하고 점검을 통해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으로 삼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2. 매번 닥쳐야 공부하는 '벼락치기 유형'의 아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단기간의 벼락치기 공부가 교과에 따라서는 좋은 성적을 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정기적으로 꾸준히 하는 공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주일 동안 매일 저녁 20분씩 부모와 자녀가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시간 투자에 비해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교, 학원에서 시간을 들여 공부하는 모습이 대견하지만 들이는 시간에 비해 성적이 쑥쑥 오르지 않는 아이를 보면 안쓰럽습니다.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구별하고, 학습하고 있는 내용을 구조화 하여 머릿속에 정리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시험공부를 할 때 혹은 일상적으로 숙제를 할 때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시험에 나올 문제를 예상해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