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공부방법
최고관리자
3
1,874
2020.06.23 16:01
-국어-
먼저 문제를 풀때는 공부 방법은
1. 문제풀기 (시간 맞춰 틀리든 말든 무조건 풀기)
2. 주제와 요지정리
3. 논리전개 정리
4.모르는 용어 정리
꼭 ! 순서대로 하셔야 합니다.
국어는 교과서에 나온 본문과 지문들 전부 꼼꼼하게 읽어보시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쓰시는 교과서 출판사에서 나온 평가문제집 정도는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본인이 교과서를 꼼꼼히 공부한 다음에 평가문제집을 푸세요.
이 때, 평가문제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평가문제집에 낙서나 표시를 하지 마시고
처음에는 따로 종이를 준비해서 거기에다가 정답을 적으세요.
그리고 나서, 채점을 해 보세요. 그런 다음에 내가 틀린문제와,
내가 잘 모르는데 운으로 맞춘 문제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 문제를 다시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에는 다시금 똑같은 문제들을, 이번에는 책에 직접 풀어보세요.
포인트는 '그 다음날' 해본다는 것인데, 하루에 몰아서 공부하기 보다는 이렇게 한 번 공부한
내용을 다음날 다시 복습해보는게 좋아요. 이래야 기억이 층층이 잘 쌓입니다.
문법은 개념만 잡아도 다 풀립니다. (스카이에듀 유대종, 대성마이맥 전형태, ebs! 장동준, 나비효과 윤혜정 중에서 맛보기 하고 들으세요)
국어 독서파트가 약하면 기출 분석 제대로 하면 쉽게 잡힙니다. 기출이 먼저인 것 같아요. 전 개인적으로 마닳 교재로 했고 꼭 마닳 아니어도 유형별로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하고
매3비, 마더텅. 자이스토리. 씨리얼. 미래로 기출문제집 중에서 보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고3때는 사설모의고사 정말 중요한데 김봉소와 상상, 바탕, 리트 정도에서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수학-
수학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문제를 많이 풀고 난이도 별로 수준있게 풀며 스스로 푸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수학은 노력하면 누구나 잘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문제수를 많이 확보하셔서 비슷한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시는게 좋아요.
수학은 100점 맞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세요. 시험문제가 어렵게 나온다면, 나 뿐만 아니라 친구들도 어려울 터이니 이거 안 풀린다고 긴장하지 마세요.
또, 시험볼 때 팁드리면 어려운 문제가 나와서 막힌다면 20초 생각하다가 안되면 넘어가세요. 같은 생각으로 1분 이상 지속해서 한 문제를 보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다 풀고 다시 돌아와서 발상을 생각하세요. 또 안되면 다른 문제. 이렇게 하다 그 문제만 남으면 그 많은 시간으로 차근차근 풀어 가는 겁니다. 어려운 문제 하나 맞췄다고 좋아할 게 아니라 전체 100점 만점에 고득점이 나오는 것이 최종목표죠.
수학공부 잘하는 방법은
1. 문제를 많이 풀어본다→ 2. 연습장에 식을 써가며 푸는 습관을 들인다.→ 3. 오답노트를 이용한다.→ 4. 확실히 이해한다.
수학은 일단 기본 교재 (바이블이나 개념원리) 한번 씩 훑고 (유형해결의 법칙, 풍산자 유형) 풀면서 기본 개념부터 먼저 다듬으세요.
그리고 자이나 마더텅 풀면 1등급까지 쉽게 오릅니다.
상위권 대학 과외쌤들이 단기에 등급 올리는데 가장 즐겨 가르치는 교재로 추천드렸습니다.
수학개념서는 풍산자, 바이블, 정석
수학유형서는 개념+유형(비상), 유형해결의 법칙, 마플교과서, 블랙라벨, 1등급수학
유형서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고 차근차근 유형을 익히면서 수학의 수준을 높여 나가세요.
학교 내신 대비는 마플교과서부터 풀어 나가세요.
학교 모의고사 대비는 마플시너지, 수능n제
한 번 다 풀고 오답 노트를 각 과목 당 7~8번 정도는 돌리세요.
중학교 개념을 한번 쫙 정리하고 싶다면 ebs! 정승제 완포자나 50일 수학으로 중요개념을 정리하세요. ‘중학 수학 한권으로 끝내기’를 보셔도 좋습니다.
ebs!를 활용한다면
이하영, 이미지선생님>정승제선생님>심주석선생님 난이도로 들으세요.
사설 활용은
메가스터디: 김성은(기초개념) 현우진(심화개념)
대성마이맥: 심화-정병호 + 정병훈
이투스: 정승제 50일수학-수꼭필-개때잡 (수능용) 개념의신(내신용)-취약유형
수학은 공식과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비록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릴지도 모르지만 꾸준하게 학습하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수학은 성적 올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강을 활용한다면 이투스 정승제 선생님(3~5등급 위주의 강의) 강의 들으면서 고등학교 개념 탄탄하게 쌓으세요!! 메가 김성은 선생님도 좋아요! 기초 잡을 수 있는 강의는 어떤 걸로 들어도 좋습니다. 정승제 커리는 일단 수1,수2 내용을 모르신다면 개때잡은 힘들고 개념의신 강좌부터 시작하시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념 때려 잡기는 말 그대로 수능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개념의신 은 내신을준비하고 수능을 보기 위한 기본베이스를 만드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개때잡은 수능 형 문제로 많이 구성되어있습니다.
개념 + 유형 파악하는 정도만 일단 하세요. 그리고 어느정도 쌓인거 같으면 메가 현우진 (1~2등급 위주의 강의) 강의 들으면서 고난도 문제풀이 + 변형문제 풀이 하면 등급 1도 나올겁니다! 저도 고1때 수학 정말 못했는데 개념인강 + 현우진 조합으로 들어서 수능 1등급 받았습니다.
-영어-
영어는 매일매일 꾸준히도 중요하나 공부방법과 교재선택이 정말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과 선택으로 원하는 영어등급 성취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는 교과서+모의고사+부교재에서 시험문제가 출제 됩니다.
내신을 위한다면 교과서와 같은 출판사의 자습서와 문제집을 구매하세요.
내신은 교과서, 부교재, 모의고사 분석하고 중요구문을 외우고 거기다 철저히 복습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국영수 과목 공부할 분량이 많기 때문에 항상 시험에 나올 내용 위주로 확인하면서
폭넓게 하는 것도 중요하나 적중률 높은 공부를 해야나가야 합니다!!
*영어어법서는 빅데이터 어법어휘나 자이 보세요.
*독해집은 단어만 확실히 잡는다면 숨마나 자이스토리 실전 정도 보셔도 어렵지 않습니다.
*듣기는 올림포스- 수능만만 좋아요.
*단어집은 영포자 1등급 만들기 중학과 수능영단어 보세요.
*문법 개념을 잡는다면 ebs! 로즈리 그래머홀릭- 구문 주혜연 해석공식 순으로 들어보면 최고입니다.
영어에서 제일 중요한건 첫번째 단어이고 두번째 구문입니다!!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이 기초가 탄탄하지 않아서입니다. 이것만 해도 성적은 오를겁니다.
첫번째로 단어를 공부할 때는 한단어에 여러 뜻이 있는데 그 여러 뜻 다 암기 하시는게 좋습니다.(이때 네이버단어에서는 한 단어의 뜻이 굉장히 많으니 단어책 사가지고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일단 내신과 모의고사 영어는 해석 할 수 있고 스킬까지 배우면 1등급 나옵니다. 스킬은 각종 인강에서 문풀 스킬 들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스킬도 해석이 가능해야 써먹을 수 있으니 먼저 단어+구문+독해 꼭하시고
문법도 독해에 도움되니 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출은 스킬까지 배우고 적용해보는 식으로 활용하는 게 좋아요.
영어를 평소에 '감으로 문제를 푸는 경우는 등급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상황을 겪습니다.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해문제를 더 틀리고 점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ㅠㅠ 저도 이런 상황을 겪었고 공부방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해서 1등급으로 성적을 올릴 수 있었으니 님도 얼마든지 등급 올릴 수 있습니다.
<<<영어독해를 잘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1. 반드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나가고 의미단위로 끊어 읽어야 합니다.
먼저 주어와 동사를 찾으셔야 하는데 준동사를 알아야 독해는 쉬워집니다.
2. 리딩스킬을 배워서 지문의 주제를 잡아낼 줄 알아야 합니다.
한국어로 된 뉴스 지문을 읽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비중을 두어 읽지 않듯이
영어도 덜 중요한 부분은 빨리 읽고 더 중요한 부분을 더 정확히 해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3. 독해 실력 올린다고 숙어만 외워서는 성적 올리기는 어렵고 단어+기본문법+구문공부+리딩스킬를 폭넓게 공부하셔야 고득점까지 성적을 올려나갈 수 있습니다.
어휘책(영포자 1등급 만들기 수능영단어 꼭 볼것!
EBS. 평가원 교육청 필수단어. 교육부지정단어 영포자 1등급 만들기를 보셔야합니다!!!
영포자 1등급 만들기 수능영단어이면 영어 어휘 체계가 쉽게! 잡힙니다.
교재를 구매하실때는 저자가 어느 대학 출신인지 확인하는것도 중요!!!
영포자 1등급 만들기 교재는 저자와 감수자 모두 고려대, 서울대, 연대, 카이스트 명문대 출신들이고 미국 표준 발음인 중서부 발음을 mp3 지원하여 시중교재중 가장 좋습니다
요즘 과외하는 명문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교재이고 단기 마스터 과외방식이어서 그런데요. 특목고나 고등학교 내신과 수능 모의고사 1등급으로 올리는데 전문가들이 극찬들 하죠.
(교재안에 권장학습법대로 공부하시면 한달이면 마스터 가능합니다. 다른 교재로는 이게 어렵고요) 유명 공부카페 들어가보면 이번에 1년만에 노베에서 국영수 1등급으로 올린 학생들
영포자 1등급 만들기 수능으로 쉽게 등급 올렸다는 글들 올라와 있습니다.
그만큼 학생들 사이에서 검증된 교재입니다!
올해 수능에서도 단어 적중률 99.87 이라 단어책 중에서 1위 라 생각되는데요.
지금 시점에서는 내신과 수능에 쪽집게같이 집어주는 단어와 숙어책을 봐야지 암기 어려운 책들 붙잡고 있어봤자 손해입니다. 국영수 할것도 많은데 영어만 하고 있을 수도 없잖아요.
교재구매할때는 신중하게 살펴보세요. 발음기호도 없는 책들 확인하시고 성인용 단어숙어 잡동사니로 수만개 긁어모은 단어숙어집 보시면 영어시험 실패합니다.
그리고 정확히 읽지 못하고 외우는 단어공부가 가장 위험합니다.
확인도 않고 잘못 읽어 뇌에 입력하면 리스닝에 치명적이어서 듣기 성적이 안나오거든요.
영포자 1등급 만들기 교재는 수능기출숙어와 예문, 파생어, 한글발음과 그림스팰링 등의 알찬구성으로 내신과 수능 등급을 단기에 올리는데 최적화 되어 있는데 이렇게 구성좋은 교재로 공부하시는게 가장 쉽게 등급을 올리는 길입니다.
현재의 모의고사와 수능 체계에서는 단어 칠천개 동사관련 숙어800개는 수능영어 정복의 지름길이자 절대적입니다. 그렇게 구성된 단어집이 "영포자 1등급만들기 중학(2천) 과 수능영단어(5천) "이더군요.
되도 않는 발음기호도 없이 어려운 성인편입용 내용 믹스해놓은 숙어책들 잘못 구매해서 시간보내면 수능 실패합니다.!!!!!!!!! 흰색표지말고 노랑표지!
전 개인적으로 영포자 1등급 만들기 중학과 수능영단어 교재로 했고 EBS 연계교재와 기출하면서 단어 열심히 외우면 1도 찍습니다.
그리고 구문할때는 천일문 같은 책으로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다수의 선생님들은 직독직해를 하라고 하시는데 저는 솔직히 별로 직역이나 의역이나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처음에 공부할때는 의역으로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한 구문을 한글로 직접 써보면서 완전히 번역한다는 식으로 쓰면 나중에 문장구조가 정말 잘보입니다. 이 방법이 힘들고 효율적이지 못하다 생각하는데 나중에 가면 이게 정말 효율적이다 라는 걸 느끼게 될겁니다!!
이 두개가 되면 그 때 문제풀이를 들어가게 되며 성적은 수직으로 올라갈 겁니다!! 혼자하기 힘드시면 인강을 기대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한국사-
한국사는 제일 빠른 공부방법이 인강+교재 수업듣고 틈날때마다 복습하는게 시간 제일 아끼는 길입니다. 시간 줄인다고 한국사는 인강 안듣고 책으로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면 큰 그림이 안그려져서 하기가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빡공시대 이보람 선생님 강의나 설민석 무료강의와 교재 추천합니다.
ebs! 최태성 강의도 좋고요.
어차피 시험 분량이면 한 10강 정도 1.4배속정도로 들으면 금받 들으니까요. 강의 쭉 듣고
선생님이 알려주신 포인트들 위주로 복습하시면 역사는 무조건 90점 이상 나옵니다.
-과학,사회-
과학, 사회도 한국사랑 마찬가지로 인강+교재로 공부 후 복습이 제일 좋아요.
인강이야 뭐, 유명한 쌤들..장품쌤이나 아니면 다른 쌤들중에 맞는 거 하나 선택하셔서
시험범위만 들으시고 공부하시면 됩니다. 과학도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해야지 이미지화가 되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게 좋아요.
탐구는 인강 듣고 나서 개념 정리한 다음에 탐구는 반드시 기출을 풀어야 합니다.
기출이 제일 중요합니다! 기출 풀고 오답하면 다 맞을 수 있어요.
완자로 개념잡고 기출은 자이스토리, 마더텅, 미래로가 좋아요.
내신을 위한다면 완자, 뉴탐스런, 누드교과서, 숨마쿰라우데, 1등급 사탐이나 그런걸로 실력을 닦으시는 겁니다.
탐구는 자만하지 마세요 진짜 탐구는 1등급부터 4등급까지 변동이 가장 심한 과목입니다. 겸손해야해요 누구나 탐구는 쉽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꾸준히 열심히 해야해요. 1 나오던 애들이 수능날 삐꺽해서 4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봤습니다. 마지막까지 컨디션 조절 잘하시고 최선을 다하면 저처럼 원하는 등급과 대학 찍을 수 있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