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모의고사이후 어떻게 대비 해야될까요?

최고관리자 0 916
◇ 모평 이후 어떻게 공부할까

수험생들은 이번에 받아 든 점수에 연연하지 말고, 당초 목표치 대비 성과를 분석하고 현재 자신의 성적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앞으로 학습계획을 짜야 한다. 

절대평가로 전환된 영어영역 때문에 수능에서 국어·수학·탐구영역 비중이 높아진다는 점을 일단 염두에 둬야 한다. 

그만큼 국어·수학·탐구영역 가운데 특정 과목을 포기하는 경우 대입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또한 국어·수학·탐구영역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등급상승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백분위점수를 1점이라도 높이는 데 치중해야 한다.

수학 가형이 전년보다 어렵게 출제됐고, 국어와 수학 나형이 까다롭게 출제됐던 작년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변별력있는 국어·수학을 공략하는 것도 좋다. 

수학과 과학탐구Ⅱ의 경우 이번 시험 범위에 들어가지 않은 단원들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들을 얼마나 공부하느냐에 따라 등급·백분위점수가 바뀔 수 있다. 

지원 대학별로 수시 모집에서 적용하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다른 만큼 모평 영역별 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시·정시 지원을 해야 한다. 

일단 EBS 연계 문제와 출제경향을 꼼꼼히 분석해 문제의 구조와 출제 의도를 낱낱이 파악, 수능 모의평가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틀린 문항은 어느 영역·단원인지를 찾아 해당 부분의 기본 개념부터 정리를 다시 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은 이번 점수를 토대로 그동안 중점적으로 학습했던 영역과 비교적 소홀했던 영역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전략적으로 공부를 해나가야 할 때다. 

또, 이번 모평 결과를 놓고 지원하고 싶은 대학의 정시모집 수능 반영 방식을 자세히 분석, 해당 대학의 요구에 맞는 유리한 점수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수학과 과학탐구 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대학에 지원하고 싶은 수험생은 해당 과목에 공부시간을 집중 투자해야 한다.

수시모집을 노리는 학생의 경우 지원하고 싶은 대학이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반영하는 영역을 골라 집중학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4개 영역 모두 반영하는 일부 최상위권 대학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교는 2∼3개 영역만 반영하기 때문이다.

모평 이후 재학생은 이달 중순까지는 수능 공부에 매진하다 7월 초 기말고사에 철저히 대비하고, 내신과 관계없는 졸업생은 평일에는 수능준비를 하되 주말에는 대학별고사(논술·적성)준비를 병행하면 좋다.

◇ '수시? 정시?'…먼저 선택하고 전략 짜야 

모평 성적을 기준으로 수시에 주력할 것인지, 정시를 노릴 것인지를 먼저 선택하고 이후 입시 전략을 짜야 한다.

수시모집 지원 시기가 9월11일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이번 모평 성적을 분석해 지원할 대학을 본격 선택하고 입시 준비에 나서야 한다.

일단 6월 모평 결과로 정시에서 지원을 할 수 있을 만한 대학들을 먼저 찾은 뒤 수시에 지원할 대학을 정해야 한다.

수시에서 한 대학이라도 합격하면 정시에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정시로 지원할 수 있는 학교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은 학교를 골라야 한다.

성적대 별로는, 모평 성적이 전 영역에서 고르게 우수한 경우 수능 대비에 비중을 더 둬야 한다. 

일부 영역의 성적만 우수할 경우 수시모집에서 중위권 대학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특정 영역만 2∼3등급이고, 나머지는 4등급 아래로 영역별 성적 편차가 클 경우 서울 중위권과 일부 수도권 대학을 두드리는 것도 좋다. 

내신이 좋을 경우 학생부 100% 전형을 지원하되, 내신이 좋지 않은 경우 논술전형과 적성고사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유리한 전형을 선택해야 한다. 

다만 내신이 4등급을 벗어나는 학생의 경우 논술에서 뒤집을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가천대와 삼육대, 한성대, 을지대 등 적성전형 학교를 대비하는 곳이 좋다.

이번 모평 성적이 전체적으로 낮았다면, 탐구 과목을 중심으로 본인이 지원하는 계열에 유리한 영역을 기본부터 다져야 한다. 

일단 절대평가로 전환돼 일정 등급을 받기 수월해진 영어영역을 기본으로 두고 인문은 국어, 자연은 수학 순으로 준비해야 한다.

또한 수능 최저기준이 없는 논술전형(가톨릭대·건국대·한양대 등)이나 적성전형(가천대·수원대·을지대 등)을 고려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