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빈쌤 0 159

< 개인 공부 시간에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9가지 방법 >

1. 책상 정리를 하라.
개인 공부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를 하는 책상과 주변 정리입니다.
정리 정돈이 안 되어 있으면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특히, 시간 관리가 잘 안 되고, 자율적이며 쉽게 늘어지는 아이들이 집중을 못합니다.
그런 아이들은 공부하기 전에 책상 정리를 하고 미리 옆 에다 무엇을 할 건 지를 적어야 합니다.

2. 방해물을 제거하라.
만화책을 옆에 놔두면 집중력에 방해를 받습니다.
아이들 공부에 가장 첫 번째 방해물은 누구나 다 예상하듯이 스마트폰입니다.
휴대폰은 절대 잠자기 전에 곁에 두면 안 됩니다.
잠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곁에 두면 가수면에 빠지게 되어 깊은 잠에 못 이룹니다.
또한 REM 수면 주기가 깨질 수도 있습니다.

3. 과목 별 공부방을 만들어라.
자기 방에서 공부하면 수학이 잘 되고, 거실에서는 영어 단어가 잘 외워진다고 하면 차라리 방 별로 공부방을 만들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의식의 레이저를 만들면 좋은데 항상 공부하기 전에 2분에서 3분 정도 자기 마음을 격양시켜야 합니다.
공부하면서 ‘나는 오늘 어떻게 공부하겠다’, ‘오늘 수학은 여기부터 해 봐야겠다’ 등 스스로가 자꾸 의식의 레이저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오늘 내가 영어 공부시간을 계획했으면 공부하기 전에 스스로 마음을 가다듬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그냥 막연하게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성과가 좋을 것입니다.

4. 슬로우 씽킹(Slow-thing)하라.
아이가 공부가 잘 안 되거나 집중이 되지 않을 때 잠시 멈추고 명상에 잠겨 내적인 안정을 취하고 몸을 이완 시키도록 합니다.

5. 객관적인 것을 주관화 하라.
모든 학습은 생각하고 이해하는 학습을 충분히 자기화 될 때까지 해야 합니다.

6. 한 과목을 2~3일 동안 집중적으로 하라.
아이들 자신의 한계치를 벗어나는 역치의 경험을 해야 합니다.

7. 반복하라.
반복 학습은 집중력을 높여 주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6~7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깨어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9. 규칙적인 운동을 하라.
운동을 하면 전두엽이 활성화 되고 긍정적인 마인드가 생기며 학습적 에너지를 충전 시킬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