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 공부방법

최고관리자 1 2,177
중학교 과학 공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통합적 사고 방식 요구, 예습 중요

" 과학은 도대체 어떤 학문이고 왜.. 배우는 걸까..? "

과학 혹은 자연과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주변의 자연 현상에 대해 객관적이고 일정하게 작용하는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렇다면 왜 과학을 배우는가?
그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주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다.
주변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좀 심화된 현상을 발견하는 것.
그리고 이를 견고한 이론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과학을 배우는 이유이다.


중학생 과학 공부

특징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물리 · 화학  · 지구과학  · 생물의 네 과목이 한데 합쳐진 상태다.
물리와 화학은 이해가 중요한 반면 지구과학과 생물은 암기를 많이 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

그럼 과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

과학 공부의 기본은 개념이다
평상시 꾸준히 과학 공부를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01

과학은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암기(예습)을 바탕으로 내용 전반을 이해하는 순서로 공부하면 된다.

02

예습은 과학이론을 혼자 공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볍게 교과서를 읽으면서 자신이 갖고 있던 배경 지식과
연결해 보면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을 구별하는 정도면 된다.
생물, 화학은 개념 정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모르는 과학 용어가 많이 등장하므로 수업 전에 미리 용어 정의와 단어 뜻을 파악하는 읽기가 이뤄져야 한다.

03

 단기간 암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평일에 꾸준히 과학 공부를 하는 습관을 가지고 오답노트를 활용 한다.
평소 문제 분석 능력을 키우지 않으면 어려움으로 문제를 꼼꼼히 읽고, 실험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04

친근하게 접근하며 재미있게 공부하자.
생물이나 화학의 어려운 암기 내용은 첫 글자를 따거나 리듬감을 주어 암기하는 것이 좋다.

05

물리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운동을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기본 개념과 그래프 해석 능력을 길러야 풀 수 있다.
과학 교과서로 공부할 때는, 그림과 사진을 먼저 보고 본문의 글을 읽어서 복잡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해보자.

06

 과학실험내용을 읽을 때는 그림 사진 눈에 익히고, 마치 자신이 실험을 하듯이 과정을 연상하며 글 읽어보자.
실체 실험실에 들어갔을 때 이해가 쉬워지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교과서는 교사가 시험 범위를 정하고 시험문제를 읽으면서 함께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사진은 교사가 시험문제에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본문 못지않게 사진과 그림, 만화를 눈에 익혀야 한다.
과학교과서의 공식이나 문제를 그림으로 바꾸면 쉽게 문제를 풀 수있다.

Comments

Tickiva
<a href=http://zithromax.one>zithromax and penicillin allergy</a> In a similar investigation that compared penicillin with clindamycin, penicillin was seen to be marginally superior in the early post operative pe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