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과학교과.. 발달단계 고려 내용 조정 및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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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 과학교과는 발달단계를 고려해 내용의 변화를 준다. 과학의 경우 액체의 부피 측정을 수학교과에서도 다루기 때문에 삭제하고 기체에 대한 입자적 설명을 중학교 과정으로 상향이동한다. 동물의 생활과 식물의 생활은 현재 서로 다른 학년에서 배우고 있으나 동일 학년에서 학습하도록 조정할 방침이다.
현행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물의 세가지 상태’와 ‘물과 얼음의 냉각 가열’ 부분을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통합단원으로 ‘물의 여행’과 ‘에너지와 생활’의 이름으로 신설한다. 지진발생시 대처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안전관련 내용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사회는 여성, 신분제도, 인권내용을 지리나 일반사회영역에 통합한다.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는 ‘이동과 소통하기’로 변형한다. 2009 개정교육과정의 ‘사람들이 모이는 곳’ 부분은 삭제하며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에서 지방의회 내용을 삭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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